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도서+강의+영상)

주백이의 장기투자 경험담

by 주식으로 100억벌쥬 2023. 7.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으로 100억 부자, 주백입니다^^

오늘은 제가 주식투자를 하며 겪었던 경험과 KNOW-HOW를 조심스럽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주식 투자가 처음인데, 주변에서는 경기침체가 올거라며 투자를 만유하거나, 어떻게 투자를 해야 될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으시죠? 그런 분들에게 제가 겪었던 경험과 꼭 지켰으면 하는 3가지를 전달하겠습니다.

갑작스레 실패담을 통하여 더 성장 할수 있다는 생각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카페 등업을 하고자~~~~(TMI)입니다.]

처음 주식 투자의 배경

주식은 배우자가 14년도 키움증권으로 처음 시작하였습니다.(당시 수수료가 가장 싼 증권사를 선택했다고 하네요^^) 
그러던 중 저도 19년도에 나무증권으로 주식 계좌를 개설하였고 그 당시 배우자의 소득 수완이 좋아서 투자에 앞서 피하거나 망설이지 않았고, 주식을 장난삼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경제문맹이 이였던 저는 없어도 되는 돈이란 생각으로 주식을 시작했습니다.
2019년도 제 주변 모든 사람들은 주식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으로 둘러싸여 있었죠.
그리고 202년 코로나19의 팬데믹으로 세계 증시는 큰폭의 하락을 맞게 되었고, 그렇게 급반등을 시작으로 코스피 3000을 넘는 대세 상승장이 왔습니다. 
저는 이때 2017년도에 시작했던 적립식 펀드(주식형)를 해지하여 남은 투자금으로 주식 투자에 전면적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당시 00도깨비 안00의 영상과 추천주를 구매하며 주식 투자를 시작하였고 다행이 제로금리 시대에서 오는 인플레이션의 위험은 방어 할 수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주식 투자 활동

이후 2021년에는 주식을 했던 지혜가 많은 사람들과 접촉한 덕분에 본격적으로 주식 투자에 대해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렇게 주식 관련 도서부터 잔뜩 읽고 가치 투자와 장기 투자의 철칙을 만들어 꾸준히 이어 가겠다는 다짐을 하며 「가치 투자자, 장기 투자자」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많은 도서와 주식, 경제 인플루언서들의 정보를 얻으며, 과거의 무수히 많은 지표들을 보며 장기 투자로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게 또 다른 블랙스완이 일어났습니다.

블랙 스완(위기)

2022년 가파른 금리 인상을 시작으로, 현금 흐름에 큰 변동이 생기게 되었죠.
+100만 원(흑자)에서 -100만 원 이상(적자)구조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가족 구성원 증가(소비 증가)와 갑작스런 자본 소득의 부재(소득의 축소)로 더 이상 장기 투자자의 입장을 고수할 수 없었습니다. 생활비가 부족하게 되어, 부동산과 주식을 하나씩 정리하게 되었죠... (2022년 우리 가정은 일생일대 최대의 긴축이 시작 되었습니다.)

제가 지금 와서 느끼는 것은 장기 투자를 왜 못할까?라며, 성실함과 끈기에는 늘 자신만만했던 제가 장기 투자를 못할 것이라 생각도 못했습니다. 그렇게 가치 투자, 장기 투자의 원칙을 지킬수 없었고 2023년 7월 21일(금) 기준으로 제가 보유했던 종목들은(레버리지 지수추종: TQQQ, SOXL / 엔비디아, 마소, 어도비) -20~100%까지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아래는 장기 투자를 했던 계좌 내역입니다.

저는 카누와 니콜라를 제외하고는 저점에서 21년도 5월부터 22년 3월까지 매월 꾸준히 매수 했습니다.

생활비 부족으로 몇번의 매도를 한적이 있지만.... 지금까지 꾸준히 장기투자를 했다면

수익률은 훨씬 더 높아졌을 것입니다.

미국 주식은 매입가와 현재가로 안떠서 수익률만 올립니다. 장기투자의 결과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며 주백이가 깨닫게 된 경험과 꼭 지켜야 될 원칙 3가지  

인플레이션에 따른 급격한 금리 상승과 현금 흐림이 막히게 되면서, 깨닫게 된 투자의 원칙들 그리고 경험들을 통하여 초보 투자자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투자 원칙 3가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현금 흐름의 확보(자본 재배치) = 흑자 도산의 위험을 헤지해야 합니다. (부채 비중을 절감)
(부동산 전세갭투자= 역전세 / 주식 = 저점에서 추가 매수가 아닌 생활비 부족으로 인한 매도 상황) 2경우 다 겪어본 사람은 절실히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2. 항상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현금 보유하기. (투자 수익률에 초점이 아닌 블랙 스완에 맞설 기회 비용 보유하기)
(코로나19 위기에는 기회 비용을 위한 현금 보유가 있었지만, 금리 상승에 대한 위기에 맞설 현금 부족)
☆투자는 반드시 자기가 감당 가능한 만큼만 담을수 있습니다.
3. 월 1000만원의 소득이 갖춰 질때까지는 파이프라인의 능력에 집중해야 합니다.(주식 단기 매매도 파이프라인입니다.)
부동산 집값 상승으로 실력 이상으로 부를 축적하게 되신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 분들은 모두 근로 노동에서 벗어 날수 없게 됩니다. 혹시나 벗어났다면 근로 노동 그 이상의 노력과 시간을 쏟아부어야 재산을 지킬수 있을 것입니다.
파이프라인을 통한 월 1000만 원은 현금 흐름이 됩니다. 집 값을 고점에서 샀다가 50%의 하락을 겪어도 현금흐름이 좋은 사람들은 전~~~~혀 걱정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락한 집들을 더 늘려 갈수 있다는 좋은 기회로 받아들이게 되고, 꾸준한 소득의 증대로 투자에 가장 중요한 시간에 있어서 무한함을 갖기 때문 입니다.

제가 말한 내용들을 모두가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주린이고 투자의 초보자이지만, 그래도 제 신조와 목표는 단 한사람이라도 제 블로그에 도움을 받기를 위하는 마음에 작성 하였습니다^^   
 끝으로 주식 장기 투자 vs 단기 매매에 대한 생각입니다.

처음 장기 투자(가치 투자)를 시작 했을 때, 매월 꾸준히 모으는 성실함과 꾸준함, 그리고 무리한 부채와 꾸준한 소득 증대가 이뤄진다면 인플레이션의 등을 올라 탈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단기 투자로 


JB님을 만나게 되어 주식 투자를 배우고 난 이후, 전직 개그맨이자 투자자 '황현희'처럼 투자의 기회가 반드시 온다는 믿음과 확신, 기회가 올때까지 기다릴수 있는 자제력을 가질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 제 목표는 단기매매와 스윙을 통한 또하나의 파이프라인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