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매매일지

2024. 2월 23일 매매일지(투자계획)

by 주식으로 100억벌쥬 2024. 2.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으로 100억벌쥬의 주백입니다.

 

주식의 스윙매매로 자본을 늘리고, 단기매매로전업투자자가 되어, 경제 교육센터를 만드는게 목표입니다.

 

하지만 환경은 항상 변화게 되어 있고, 환경에 맞게 매매와 투자를 이어나가야 됩니다.

현재의 변화된 상황에 맞춰 투자 기준과 매매법을 다시 설계해 보겠습니다.

 

 

목차

1. 현재의 환경에 맞는 새로운 목표
2. 매매 현황
3. 피드백 향후 계획

 

1. 현재의 환경에 맞는 새로운 목표

 

한동안은 당일매매와 단기매매를 진행하기가 어려울 듯 하다.(환경의 변화)

단기매매는 실력과 경험치를 쌓는 과정이라 생각했기에 자산의 증식이 목적은 아니였다.

 

(1) 스윙매매를 통하여 자산의 증식을 먼저 이루는게 우선이다.(종잣돈의 증액)

(2) 꾸준히 단기매매의 경험치를 쌓으며, 단계적인 증액을 통하여 최종적으로는 전업투자자가 되는 것이다.

 

1-1  스윙매매를 통한 자산 증식은 2000만원의 계좌로 시작하여 매월 50~100만원씩 증액을 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월 100만원이라는 추가 소득을 얻기 위한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

(지금은 최소한의 소비로인해 지출을 줄이는 것은 불가하다. 그럼 소득을 늘여야 한다- 소득늘리기!)

 

2-1 장 개시중에는 폰을 볼 겨를이 없고 본다해도 잠깐,잠깐씩 볼수 있다. 

자연히 노력이란 시간값이 부족해진다. (그럼 작은 비중으로 대응이 아닌 예상 시나리오로 자동감시주문을 시행한다)

 

2. 매매 현황

 

 

  종목 피드백
수익 멕아이씨에스
세방전지
멕아이씨에스는 스윙매매를 잘못 편입하였고, 그로 인한 수익들이다. 단기매매 수익이 아니다.
세방전지는 비중 조절이 맞지 않은데 하고싶어서 했다. 그리고 5% 수익에 3500원을 획득했다.
비중조절을 실패했으니 잘못한 것이다.

수익은 모두 원칙과 기준에 벗어난 곳에서 나왔다. 실패한 투자장이다.
손절 이마트
덕산테코
푸른저축

나의 손절은 모두 5%에 실행했다.
자동감시주문 설정을 -5%까지로 했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비중조절을 완전히 실패하였고 무너졌다. (전날 월부TV 김현준 대표님의 이마트 거론한 얘기를 듣고 비중조절을 크게 실수한 것이다.) 원시적인 본능과 충동 매매를 한 것이다.

덕산테코는 5%의 비중, 푸른저축은 3%의 비중으로 들어갔으나 장의 흐름과, 환경이 안좋다면 
2.5%의 원칙을 꼭 지켜야 됬다. 승률이 높아도 비중이 안맞으면 균형이 어긋나기 때문이다.
보유    

 

매매현황을 보니 비중조절을 잘해야 된다. 그것이 가장 시급하다.

3. 피드백 향후 계획

 

피드백: 단기매매는 집중과 정성스러운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지금 그렇게 할수 없는 환경이라면 매매를 하지 않던지, 아주 작은 비용으로 시장에 참여를 하는 의미로 투자를 하는 것이 맞다.

 

원시적인 본능을 극복하자.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판단하고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준과 원칙을 벗어나지 말자.)

 

향후 계획은 스윙매매에 시간을 많이 갖고, 자본재배치가 되어 부채가 상환이 되기 전까지는 월 100만원을 만드는데 시간을 소비해야겠다. 

 

주식에 몰입하고 원씽을 하고 싶지만, 아무리 생각하여도 내가 변화시킬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 

 

월 100만원의 추가 소득과 스윙매매에 비중을 싣도록 해야겠다.

 

언제까지? (환경의 변화와 자본재배치가 이뤄질때까지)

 

반응형